Chapter 01 패션의 이해

1. 패션의 기원

1) 몸을 보호하고 심리적 안정을 주는 옷

 

- 신체보호

  • 추위, 태양열, 동물, 독충, 벌레나 곤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 심리보호

  • 토테미즘: 초자연적인 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다는 마음
  • 트로피즘(기념설): 몸을 가공하거나 장식하여 공적이나 용기를 영구히 기념하는 것으로 단순한 장식을 넘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의복을 착용하고 자신의 지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타인에 대한 우월감을 표현한다는 설(현대일: 훈장 뱃지)
  • 테러리즘: 적에게 공포를 주기 위해 옷을 착용하거나 장식하는 것, 워 페인트(war-paint), 가면, 종교적인 목걸이, 붉은 악마의 티셔츠

2) 감추는 미덕, 드러내는 자유

 

- 정숙설

  • 정숙설: 신체 노출에 대한 수치심 때문에 복식을 착용
  • 반론1: 정숙성은인간의 본래적 성향이 아닌 관습이나 학습에 의한 것
  • 반론2: 정숙성이 기준이 되는 신체부위가 문화권이나 시대에 따라 다름

- 비정숙설

  • 비정숙설: 옷이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리는 것이 더욱 이성에게 자극을 준다는 것
  • 생식과 관련된 신체부위를 과시함으로써 이성의 주위를 끌려고 함(현대: 꽉 끼는 티셔츠와 진, 롱 스커트의 깊은 트임)
  • 원시인들은 신체의 일부를 가려 이성을 유혹하려고 옷을 착용하기 시작했다고 보기는 어려움

- 장식설

  • 장식설: 자신을 아름답게 과시하고자 착용
  • 플루겔(Flugel): 신체적인 장식, 외면적인 장식으로 구분
  • 신체적 형태: 화장, 머리손질, 피부채색/문신, 상흔, 제거, 변형 등
  • 외면적 형태: 신체에 착용하는 옷이나 다른 장식품

 

2. 패션의 기능

1) 자연과 사회환경으로부터의 보호

생리, 물리적 보호: 럭비복, 아이스하키복, 스노보드복, 극지, 해저, 우주 등에서 초고온, 초저온, 화염, 압력, 방사선 등 특수환경에 대한 고성능의 방호기능을 가진 옷의 개발 중요

사회적 보호: 자신의 역할이나 신분, 직업에 어울리지 않는 옷을 착용했을 때 두려움과 불안을 느낌, 사회의 도덕 기준이나 자신이 신분 역할에 적합한 옷을 착용함으로서 안도(예, 유대인들의 검은 의상)

 

2) 미의식의 표현

인간이 아름답게 꾸미고 유행하는 옷을 입고 싶어하는 감정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장식적 기능

 

3) 상징적 의미의 표현

옷을 통해 착용자의 성, 연령, 결혼 상태, 경제적 지위, 직업, 사회계층, 종교, 미적 감각, 교육수준, 소속집단, 가치관, 성격, 이념, 흥미, 기분 등을 짐작

옷 단서: 사회의 규범과 고정관념에 근거함(드라마에서도 옷이 다 의도되어 있음)

 

패션과 관련된 상징과 사람

  • 과장된 실루엣으로 강조한 당당한 풍채와 화려한 장식은 르네상스시대 특권층 남성의 권위를 상징함
  • 고가의 파워수트로 사회적 성공을 과시했던 1980년대의 여피
  • 고급모피와 명품 브랜드 핸드백은 과시적 소비의 상징이 됨
  • 공장에서 대량생산되어 유행하는 획일적인 패션에 반대해 수공예로 제작되는 자연친화적인 패션으로 정체성을 표현했던 1960년대 히피들
  • 기존 CEO의 드레스코드를 깬 스티브잡스
  • 레이디가가의 파격적이고 도발적인 패션
  • 카디비
  • 릴 펌프
  • [패션은 나를 드러내고 세상과 소통하게 해주며, 개인은 패션을 통해 세상과 연결된다]

Chapter 02 패션트렌드

패션트렌드란

트렌드(trend): 동시대의 추세, 조류, 유행 등

유행: 한 사회의 어느 시점에서 특정 생각, 표현 방식, 제품 등이 그 사회에 침투하고 확산해 나가는 과정에 있는 상태

Trend = 유행

 

Fashion

개인이 속한 사회의 생각과 방식 등을 표츌할 수 있는 것

패션 속 유행

 

1) 유행의 의미

패션은 물이 흐르듯이 다른 스타일로 계속해서 변화한다: 패션의 흐름 = '유행'

새로운 스타일을 수용하고 유지하는 시간에 따라 클래식, 패션, 패드 등으로 구분

 

2) 유행의 특성

유행은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

유행은 소비자가 받아들였을 때 수용된다.

유행은 연속적으로 변화한다.

 

패션 속 유행

 

패션 관련 용어

      • 오드 쿠튀르(haute couture) : '고급의 상점' 맞춤 방식으로 주문 생산하는 쿠튀르 하우스들의 집단을 의미함. 고급직물, 소량생산으로 값이 매우 비쌈
      • 프레타포트레(pret-a-porter) : '고급 기성복' 1950년대 초기에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 오트쿠튀르의 부차적인 존재였음
      • 클래식(classic) : 유행을 타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스타일로 전통적이고 정형화된 것이 특징(=basic) / 색상: 흰색, 검정, 베이지색, 밤색, 갈색 / 스타일: 카디건(cardigun) 스웨터, 테일러드 수트, 블레이저 자켓, 트렌치코트
      • 패드(fad) : 유행되는 기간이 짧고 사회에 소개된 후 빠르게 확산되면서 유행을 이루며, 하락기에는 급격히 쇠티한다. 소수집단만 사용(수용인구는 클래식과 대조적), 엑세서리류에 많이 적용됨 
      • 실루엣(silhouette) : 의복 착용시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외곽선을 말함, 예) 스트레이트 실루엣
      • 스타일(style) : 일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특정한 의복유형으로 다른 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하고 특징적인 형태를 말함. 예) 엠파이어 스타일
      • 룩(look) : 이미지나 분위기에서 느껴지는 전체적인 인상을 말함. 색상, 소재, 디테일 등과 같이 의복의 구체적인 특징에서 느껴지는 것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 예) 밀리터리 룩, 레이어드 룩
      • 하이패션(high fashion) : 패션주기의 도입기에 나타나는 첨단적인 유행이며 소수의 패션 혁신자나 특수 계층에 의해 채택되어 착용되는 새로운 스타일을 의미함
      • 매스패션(mass fashion) : 패션 주기의 성장기 이후 전파 확산되는 단계에서 대다수의 소비자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대중패션을 말함
      • 패스트패션(fast fashion) :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빠른 스피드로 시장에 출시되는 패션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ZARA, UNIQLO, H&M 등 세계적인 SPA브랜드들이 패스트 패션을 주도하고 있음)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 오더메이드(order-made) : 고객과 디자이너와의 일대일 관계로 성립되는 맞춤복을 의미함
      • 레디투웨어(ready-to-wear) : 대량생산을 통해 만들어진 기성복을 의미함
      • 트렌드(trend) : 패션의 흐름이나 경향을 의미함

 

패션의 변화요인

  • 사회, 문화적 요인
    • 패션의 사회적 요인: 18세기 말 산업혁명 이후 직업의 세분화로 다양한 직업복 증가
  • 경제적 요인
    • 십자군 전쟁 이후 대외무역으로 인한 신흥 부자들이 패션의 선도자임
  • 정치적 요인
    • 13 ~ 17세기의 복식금제령은 직업과 지위에 따라 적합한 의복을 명시함
  • 과학, 기술적 요인
    • 1829년 인조견사의 발명: 나일론 스타킹 유행

 

패션의 전파

1) 하향전파이론(trickle-down theory)

패션의 전파방향이 사회 경제적 상류계층에서 낮은 계층으로 전파된다. (경제학자 베블런의 '과시적 소비'에 근거를 둠)

상류계층은 구분, 하류계층은 모방

 

2) 수평전파이론(trickle-across theory)

자신과 비슷한 사회 경제계층의 집단 안에서 유행이 수평적으로 이동하여 확산된다고 보는 이론

현대사회에서는 대중이 개인의 패션이상형을 선택함으로써 유행이 전파된다.

연예인, 유명인 등을 동경하고 그들의 스타일을 모방함

 

3) 상향전파이론(bottom-up theory)

하위 문화집단의 구성원에서 채택한 유행이 이들보다 높은 사회 경제계층으로 확산되어 나간다는 이론

1970년대 히피문화, 1980년대 펑크문화

 

4) 집합선택이론(collective selection theory)

어떤 집단이 선도자를 추종하여 유행이 전파되는 것이 아니고 한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들의 취향이 동질화되어 서로 비슷한 것을 선택함으로 패션이 전파된다고 보는 이론

1980년대 이후 다양화, 개성화 경향을 반영 / 여러 집단의 독특한 스타일이 공존함

 

패션의 변화주기

1) 소개기

디자이너들의 패션쇼 등을 통해 유행의 내용을 소개함

 

2) 상승기

새로운 스타일이 의상전문잡지, TV 등에 소개되고 널리 알려지면서 유행전파의 상승곡선이 형성됨.

사회적 촉진활동과 모방 심리 등이 대중들의 태도 변화를 일으킴

 

3) 절정기

대량생산, 대량판매 되면서 가격이 비싸지 않아 많은 소비자들의 구매가 가능해짐

유행의 정점을 이룸. 새로운 디자인과 디테일의 변화를 주어 유행이 지속되기도 함

 

4) 쇠퇴기

구매욕구 감소, 가격이 하락, 생산 중단 => 유행 하향 곡선 그림

 

5) 폐지기

사람들은 더 이상 그 스타일 흥미를 잃고 상품은 팔리지 않음

 

 

패션 트렌드 예측

패션 트렌드 요소

정치, 세계 경제에 대한 사회적인 현상들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

뉴스, 현재의 정책, 경제 문화적 이슈, 사회경제적 트렌드의 정보

소비자 구매패턴, 고객프로파일과 라이프스타일 파악

 

메가트렌드 / 마이크로트렌드

메가트렌드(mega trend)

 - 사회의 대다수 사람들이 동조하며 10년 지속되는 경향

 -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알게 해주는 사회변화의 거시적 추세

 - 사회, 문화의 변화와 이에 따른 인간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분석하여 도출된 결과를 말함

 - 패션디자인 트레드에 막대한 영향 미침

 

마이크로트렌드(micro trend)

 - 현대사회에 개인주의가 만연해짐에 따라 집단마다 개성과 문화에 따라 확실히 구분되어 가는 상황에서 소수의 사람들이 각자 추구하는 것, 입는 것, 마시는 것, 생각하는 것, 생활 방식이 유행이 되면서 발생

 - 마이크로 트렌드가 3~5년 지속되면 매크로 트렌드(macro trend)로 전환(예, 아웃도어)

 

패션 트렌드 요소

컬러, 소재, 무드보드(inspiration), 패션 트렌드 정보 수집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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