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요즘 이 말을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죠?

모두 "미래에는 4차산업혁명이 일어나서 우리 사회는 더 좋아질거야!"라고 자주 말하고는 해요.

아니면, "인공지능, 빅데이터?" 라고 하며 잘 모르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4차산업혁명이란 첨단 ICT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산업혁명입니다"

 

우리 사회는 현재 어떤 사회이고,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지 깔끔하게 말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게요.

이 글을 읽으면 4차산업혁명의 정의는 물론, 이와 관련된 미래 산업에 대해 한걸음 더 이해할 수도 있어요.

 

4차산업혁명이미지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먼저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나오기 전에는 무슨 혁명이 있었을까요?

앨빈 토플러는 인류 문명 역사에서 일어난 몇 번의 커다란 변혁을 '물결'이라 정의하며, 제 3의 물결을 예측하였어요.

앨빈 토플러가 제시했던 세 가지 물결에 따르면 다음과 같아요.

 

제 1의 물결: 원시 수렵 및 채집 문명에서 농업사회로서의 변화를 이끈 '농업 혁명'

제 2의 물결: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인한 '산업 혁명'

제 3의 물결: 컴퓨터의 발명으로 인한 '정보 혁명'

 

이를 보면 증기기관의 발명부터 1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라는 것을 알 수가 있어요.

산업 혁명이 무엇일까요?

"기술혁명으로 인한 사회 구조와 경제의 변화"입니다.

그렇다면 산업혁명의 분류를 살펴볼게요.

 

1 산업혁명: 증기기관의 발명과 기계식 생산 방식이 도입되면서 시작

2 산업혁명: 전기를 바탕으로 하는 컨베이어 벨트 도입

3 산업혁명: 컴퓨터 기반의 자동화 대량생산 체계가 도입

4 산업혁명: 기계와 사람, 인터넷 서비스가 상호 연결됨

 

산업혁명을 보면 우리는 어느 산업혁명을 지난 지점에 속하여 살고 있는 것일까요?

주변을 살펴보면 이해하기 더 편할거예요.

음식과 옷들이 대량생산이 되고 있고 서비스 로봇이나 언택트 기술이 삶에 점차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 이런 기계들과 편하게 상호작용하며 대화를 하거나 이해를 하듯이 정보를 나눌 수 있지는 않아요.

그래서 우리는 3차산업혁명이 지난 지점인 정보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정보사회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인 정보사회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ICT 기술이 무엇인지만 짧게 알고 넘어갈게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기술(Information and Technology) +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ICT 기술은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기기 운영과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전,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ICT 기술들은 컴퓨터의 개발과 다양한 활용 분야로의 퍼짐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의 등장과 역사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도록 할게요.

 

그럼 정보사회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볼게요.

먼저 정보의 개념은 '실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가공하고 정리한 자료'입니다.

 이런 정보의 양이 ICT기술의 발달로 많아져 모든 업무의 중심이 정보 활용으로 이루어지고 정보의 부 창출이 원천이 되는 사회가 바로 정보사회인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의 정의

그렇다면 여기까지, 우리는 3차산업혁명이 지난 정보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4차산업혁명은 기계와 사람, 인터넷 서비스가 상호 연결되는 혁신적인 ICT기술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혁명"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혁신적인 ICT기술 이제 이 기술들이 무엇이 있을지만 알면 이해가 더 쉬울거예요.


미래 컴퓨팅 기술

대표적인 미래 융합 기술을 6가지로 설명드릴게요.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서버를 통해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첸츠 사용 등 ICT 기술 관련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입니다.

사물인터넷: 각종 사물에 컴퓨터칩과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과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인공지능: 기계가 학습과 추리를 통해 사람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로봇: 사람을 대신하여 스스로 작업하는 능력을 갖춘 기계입니다.

드론: 로봇 기술을 응용한 무인 비행 물체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기술 등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정리

이렇게 오늘은 4차산업혁명의 전반적인 이해와 정보사회에 대해 이야기해드렸어요.

이제 누가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진다면, 깔끔하게 정리해서 말해줄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이란 첨단 ICT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산업혁명입니다"

다음에는 정보혁명이 일어날 수 있었던 컴퓨터에 알아볼게요!

 

글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공감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구독

눌러주시면 앞으로도 좋은 정보 드립니다!

 

댓글

언제나 환영입니다! 피드백도 좋아요!

 

(비로그인도 구독과 공감이 가능해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